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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동영상 마케팅 트렌드(출처: 콘텐타)이모저모 스크랩 2020. 5. 29.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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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소's 코멘트
2019년 나스미디어의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하루 평균 모바일 인터넷 이용시간(166.5분) 중 절반에 이르는 75.7분이 모바일 동영상 이용시간이라 한다. 하루 1시간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유튜브를 본다고 가정했을 때, 이는 결코 과장이 아닐 것이다.
몇 년 전, 유튜브 수익모델을 노리고 수많은 유튜브들이 영상 미디어를 남용했다. 기존 영상을 짜깁기 하거나, 짧은 텍스트 포스팅으로 충분할 내용을 굳이 영상으로 제작하여 시청자의 시간을 낭비하곤 했다. 그러나 영상이 콘텐츠의 이해를 돕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이를 테면 제품 사용법은 사용설명서나 포스팅보다 영상으로 배우는 게 더 효율적이다.
동영상은 마케팅과 영업 등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활용된다.
<동영상 마케팅 가이드 2편. 마케팅에 필요한 동영상 12가지>에서는 12가지 마케팅 동영상 유형을 소개한다.
스타트업에 재직할 때 우리의 아이템 사용법을 짧은 영상으로 제작해 해외에 소개했다. B2B를 꾀한데다 프로토타입 단계라 본격적으로 마케팅하지 않았지만 10분 발표 중 10초 동영상이 주목을 환기시켰던 건 사실이다.
졸업작품 공개심사 때에도 영상작품을 발표하는 학생 차례에는 모두의 시선이 집중되었다. (모두 한 공간에 있었지만 교수님들은 심사하시고, 학생들은 자신의 발표자료를 수정하거나 다른 작업을 하곤 했다.) 그만큼 영상은 재생하는 순간 주목하게 되는 미디어임에 틀림없다.
<동영상 마케팅 가이드 5편. 동영상 마케팅의 성과 측정 7가지 지표>에서는 동영상 마케팅의 KPI(핵심 성과 지표)를 소개한다.
- 조회수
- 재생률
- SNS 공유 수, 댓글 수
- 동영상 완주율
- 클릭률
- 전환율
- 이탈률 & 페이지에 머문 시간
조회수는 높은데 머문 시간이 짧다면, 초반에 이목을 끌지 못했거나 영양가 있는 내용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보통 초반이 지루해도 중반, 혹은 후반으로 이동하여 내용을 살피지 않는가?
트위터의 개인 계정 KPI도 이와 유사하게 주어진다. 게시물이 몇 명에게 도달하고 공유되었는지, 몇 명이 스레드를 열어보았는지, 더 나아가 내 프로필 사진을 클릭해보았는지 등. 이처럼 영상 콘텐츠에서도 각 KPI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성과를 측정해야 할 것이다.
동영상이 무조건 옳다는 것은 아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성격에 따라, 타깃에 따라, 플랫폼에 따라 적절한 미디어는 다르다. 하지만 동영상이 음성과 비디오로써 단순 텍스트나 이미지보다 내용 이해를 돕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시청자의 성향, 제작자의 역량에 따라 효율성은 달라진다.
영상 제작의 문턱이 낮아진 요즘, 동영상 마케팅을 한 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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